심리학 이야기/APA 심리학

긍정적인 자기대화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ssamhago 2023. 5. 11. 17:25
728x90
320x100

나르시스트

 

 


"제 룸메이트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몸매나 옷 또는 얼굴을 보며 무의식적으로 나쁜 말을 하지 않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녀는 그날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하고 문밖으로 나갔습니다.

저는 그때 다른 사람들은 자신들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나쁜 평가는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고 1980년대 자신의 대학 기숙사 방을 회상하던 Anneli Rufus가 말했습니다.




이 시기에 Rufus는 미래에 남편이 될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들은89년에 결혼을 하였습니다). 


"그는 제게 '당신은 아주 멋져, 당신은 아름다워'와 같은 말을 해주었습니다.

저는 그가 이런 말을 해 주는 것이 남자들이 자주 하는 말이거나 제가 안타까워서 해주는 말이거나 또는 제가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것을 아는 그가 저를 속상하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해주는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칭찬을 절대로 믿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가 듣는 말을 보통사람들과는 완전히 다르게 받아들였습니다.

이것이 자존감이 낮은 가진 사람의 삶입니다."




Rufus는 자신의 대학시절을 회상하며 말하길, 자신은 똑똑하고 친절하고 재미있으며 유머러스하며 예쁜 대학생이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남자들이 자신과 사랑에 빠지는 것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의 그녀는 이런 것들을 전혀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큰 포부를 지닌 작가지망생이었으나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를 졸업한 뒤 그녀는 인턴을 하거나 편집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려 하지 않았었습니다.


"저는 어떻게 제 자신을 보여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좋아 보일지 또는 어떻게 옷을 잘 입는지 잘 몰랐었습니다.

저는 그런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었고 아무도 제게 방법을 가르쳐 주지도 않았었으며 저 스스로도 방법을 찾으려 하지 않았었습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자신을 낮게 평가함에도 불구하고 Rufus의 재능과 노력은 빛을 보았습니다.

그녀가 출판한 책들은 좋은 평을 받았으며, 유명한 잡지와 웹사이트에 정기적으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녀와 그녀의 남편은 행복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업적을 쌓아왔습니다.

저는 제 삶에서 그것들에 대해 감사하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쓴 글이 상을 받았다고 가정을 했을 때 제가 맛있는 것을 먹으러가서 축하를 하고 기뻐할까요?

아니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인정받는 순간이 빨리 끝나기를 바랄뿐입니다."




수십 년간 심리학자들은 Rufus와 같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셀 수없이 많은 책들과 기사들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업적과 좋은 인품을 나열하고 부끄러운 감정을 털어놓으면서 자존감을 쌓으라고 요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연구자들과 선생님들은 그들에게 일(경력)이나 집(가족관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시도를 했었습니다.

그들은 포스트잇에 그들의 좋은 성격을 나열하고 화장실 거울에 붙여두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모토를 속삭이기도 했으며, 자신들의 자녀들에게 그들이 정말 소중하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제가 몇 명의 여성인 친구들과 있었을 때 여성이 얼마나 멋지고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어느 날 밤은 우리들의 이름으로 크게 노래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행위가 저는 기분이 나빴습니다,"

라고 Rufus가 말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Rufus가 느낀 감정이 사실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존감을 쌓기 위한 직접적인 시도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몇 년 전 온타리오 주의 워털루대학의 심리학 교수 Joanne Wood는 자기대화를 하는 것이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에 대해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개념에 대한 검사를 했습니다.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던 참가자들은 긍정적 자기대화 후 기분이 조금 나아졌다고 보고를 했습니다.

하지만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던 참가자들은 기분이 나빠졌다고 했습니다.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하라는 분별없는 충고는 이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직관에 기초를 둔 것입니다,"

라고 Wood가 말했습니다.

이 긍정적인 진술은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부정적인 생각과 완전히 다릅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긍정적 자기대화를 하면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이며, 어느 위치에 있고 싶은지 그 간격을 더욱 비관적으로 평가하여 더 실패한 사람이라는 감정을 느낄 것입니다.




※ 원문 출처 : https://www.psychologytoday.com/intl/articles/201201/the-boom-and-bust-ego

728x90
반응형